신갈나무

Quercus mongolica Fisch. ex Ledeb. LOD 상세 작성자 : 박희준 감수자 : 정규영
신갈나무

잎은 호생이나 가지 끝에서는 총생한 것처럼 보이고 도란형 또는 장 타원형으로 길이 7~20cm, 나비 4~10cm이며 끝은 둔하고 밑은 점차 좁아져 귀모양을 하며 파상의 둔한 톱니가 있고 엽병은 짧다. 꽃은 자웅일가로 수꽃이삭은 드리우며 암꽃이삭은 1~3화씩 나며 6월에 핀다. 열매는 견과로 장 타원형이며 각두는 반구형으로 9월에 성숙한다. 줄기의 수피는 암회색이며 소지는 암회갈색이고 동아는 난형이다.

관련이미지

생태적 특징

생태적 특징 테이블 입니다.
개화기 4월 , 5월 결실기 10월 , 9월
생육상 낙엽활엽교목 생육지 계곡 , 산록 , 산복 , 산정
국내분포지(수평) 강원도 , 경기도 , 경상남도 , 경상북도 , 량강도 , 자강도 , 전라남도 , 전라북도 , 제주특별자치도 , 충청남도 , 충청북도 , 평안남도 , 평안북도 , 함경남도 , 함경북도 , 황해남도 , 황해북도 국내분포지(수직)(m)
국외분포지 극동러시아 , 몽골 , 시베리아 , 일본 , 중국 지방명 털물갈나무 , 만주신갈나무 , 물갈나무 , 재라리나무 , 털물신갈나무 , 물신갈나무 , 돌참나무 , 물가리나무

문화

옛날 짚신 밑창으로 깔거나 짚신에 구멍이 나거나 닳았을 때 신갈나무 잎을 사용했다.

역사

신라시대의 대부분의 숯은 참나무로 만들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연기가 적게나는 참나무 숯으로 밥을 지어 경주의 거리에는 연기가 나지 않았다고 한다.

음식/식용

도토리를 햇볕에 말려서 가루를 낸 뒤 죽처럼 쑤어 굳혀서 묵을 만들어 먹는다.

약용

신갈나무 껍질을 이습(利濕), 청열해독(淸熱解毒)에 이용

관상

외국에서는 가로수, 공원 및 조경 풍치수 대상으로 꼽고 있다.

산업자원

연기가 잘 나지 않는 참나무 숯을 만드는데 사용했다.

환경자원

먹이와 은신처 제공을 통해 야생동물을 위한 서식환경 조성.

외부정보

data.kdata.kr

신갈나무

ko.dbpedia.org

신갈나무

dbpedia.org

Quercus mongolica Fisch. ex Led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