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풍뎅이

Melolontha incana (Motschulsky, 1853) LOD 상세 작성자 : 정부희 감수자 : 변봉규
왕풍뎅이 왕풍뎅이 왕풍뎅이 왕풍뎅이

중국 북부, 시베리아 동부에 분포하며, 적갈색 내지 짙은 갈색이며 광택이 있으나 매우 짧은 회백색 내지 황백색 털이 전신을 덮고 있어서 알아 볼 수 없다. 머리방패는 거의 사각형인데 앞쪽은 낮고 편평하다. 촉각은 10마디인데 수컷의 곤봉부는 7마디로서 자루의 2배 정도로 길고 중간이 굽었으며, 암컷은 6마디인데 자루의 절반 길이이다. 앞가슴등판의 옆 테두리는 긴 갈색털을 동반한 홈들이 있고, 후흉복판 돌기는 기부가 넓고, 전기절까지 길게 늘어났다. 전경절의 외치는 3개이나 제 3은 흔적적이며, 발톱은 기고 심하게 굽었으며, 기부 가까이에 1개의 짧고 넓은 이빨이 있다.

관련이미지

형태적 특징

형태적 특징 테이블 입니다.
몸길이 26~35mm
날개를 편 길이
몸 색깔 몸은 적갈색 또는 흑갈색이다. 온몸은 황색이나 회백색 털이나 비늘털로 덮여있다. 몸의 형태 긴 타원형으로 등 면은 볼록하다. 더듬이는 10마디인데 암컷과 수컷이 다르다. 수컷의 더듬이는 끝쪽 7마디가 마치 가늘고 긴 풀잎을 포개어 놓은 곤봉 모양이다. 암컷의 더듬이는 끝쪽 6마디가 곤봉 모양이다. 앞다리 종아리마디의 바깥 가장자리에는 돌기가 3개 나 있는데, 세 번째 돌기는 흔적만 남았다.

기타특성

어른벌레는 한여름 밤에 불빛에 잘 날아오며, 참나무류의 잎을 먹는데, 때로는 사과나무·복숭아나무·배나무 등 과수농가에 피해를 주기도 한다. 알은 산림지역의 땅속에 낳으며 유충은 활엽수의 뿌리를 먹고 자란다. 애벌레의 모습으로 겨울을 난다.

외부정보

ko.dbpedia.org

왕풍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