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정보
기본 정보
일반명칭 Oriental Arborvitae@en
コノテカシワ@ja
측백나무@ko
nature:Thuja (nature:Thuja)  관련 생물종 
nature:Cupressaceae (nature:Cupressaceae)  관련 생물종 
nature:Pinales (nature:Pinales)  관련 생물종 
nature:Pinopsida (nature:Pinopsida)  관련 생물종 
nature:gymnosperm (nature:gymnosperm)  관련 생물종 
nature:Plantae (nature:Plantae)  관련 생물종 
상세정보
상세 정보
줄기색 회갈색
꽃색 암꽃은 연한자갈색
개화기
결실기
열매형태
생육상
서식지
꽃차례
잎모양
잎맥
잎차례
레드리스트
뿌리형태
높이 25m
천연기념물 62
252
255
1
잎자루 false
학명 Thuja orientalis L.
가시유무 false
연관정보
연관 정보
관련문화_설명 <본초강목> 측백나무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약에 넣을 때는 잎이 곁으로 치우쳐 자란 것을 취한다. 그러므로 측백이라 부른다. 중국 주나라 때는 죽은 사람의 계급에 따라 묘지에 심는 나무가 달랐는데 제일로 치는 소나무는 왕의 능에, 그 다음에 속하는 왕족의 묘지에는 측백나무를 심었다. 측백나무는 성인의 기를 받은 신선나무로 여겼으며, 한무제는 측백나무를 선장군(先將軍)에, 당무제는 5품의 대부(大夫)로 봉했다. 벼슬을 얻은 나무는 우리나라의 정이품 송 뿐만이 아니다.
관련음식_설명 서울 방학동에는 300살된 측백나무가 있는데 이 나무의 잎을 삶아 먹으면 아들을 낳은다고 알려져 지금까지도 찿아오는 사람들이 줄을 잇는다고 한다.
관련역사_설명 중국의 '열선전'에 보면 적송자라는 사람은 평소에 측백나무 씨를 꾸준히 먹고 있었는데 나이 들어 빠진 이가 새로 나오더라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화원기'에는 백엽 선인이라는 머리가 흰 노인이 나오는데 8년간 계속해서 측백나무 잎을 먹었더니 어느 날 갑자기 온몸이 더워지기 시작하면서 전신에 종기가 잔뜩 나서 차마 볼 수가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래도 쉬지 않고 측백나무 씨를 먹었더니 얼마후 종기는 사라지고 개울에서 몸을 씻고 나니 온몸에 새살이 돋은 듯 어린 아이처럼 탄력있고 깨끗한 살결이 되었으며, 몸에서는 광채가 나고 머리는 다시 검게 변하고 몸은 깃털처럼 가벼워져 득도하여 신선이 되었다고 한다.
관련약재_설명 종자를 안신(安神), 양심(養心), 윤장(潤腸), 지한(止汗), 통변(通便), 양심윤신(養心潤腎), 조비자간(助脾滋肝)에 이용하고, 수지를 살충(殺蟲), 해독(解毒), 제습청열(除濕淸熱)에 이용하며, 잎을 멸반(滅瘢), 산어(散瘀), 생기(生肌), 양혈(凉血), 이뇨(利尿), 지통(止痛), 지혈(止血), 거풍습(祛風濕), 소종독(消腫毒), 오수발(烏鬚髮)에 이용한다. 불로장생의 상징이었기 때문에 절이나 문묘에 많이 심은 중국의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에서도 마찬가지로 식재하고 있다.
관련관상_설명 정원수와 생울타리로 이용한다
관련종_설명 측백과 사촌지간으로 편백과 화백이 있는데, 일본산인 두나무들과 자라는 모양이 매우 비슷한다. 세가지 나무를 구분하는 방법은 인편엽이 화백은 V자형, 측백은 W자형, 편백은 Y자형을 만들며 배열되어 서로를 구분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천연기념물 1호는 대구시 도동 향산의 측백나무 숲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가지가 옆으로 퍼지는 눈측백, 피라미드 모양의 서양측백, 잎에 황금색이 나는 환금측백, 수형이 둥근 둥근측백등 많은 품종들이 관상용으로 보급되어 자라고 있다.
관련정보
관련 정보
sameAs





























rdfs_seeAlso




dbpedia_hasPhotoCollection
기타정보
기타
no_hasGlobalDistribution

no_genericName Thuja
관련생물종










타입
no_hasInternalDistribution

no_hasThumbnail
no_writer
일반특징 잎은 비늘모양이며 뾰족하고 중앙부의 것은 거꿀달걀모양, 옆의 것은 달걀모양 또는 넓은 피침형으로서 백색 점이 약간 있다. 잎의 폭은 2-2.5mm로 뒷면에는 작은 줄이 있다. 구과는 길이 15-20mm로서 달걀모양이며 8개의 씨앗바늘이 엇갈려 마주나기하고 첫째 1쌍에는 종자가 없으며 둘째 것이 가장 크고 종자가 들어 있으며 구상(鉤狀)의 돌기가 있다. 종자는 한 씨앗바늘에 2-3개, 한 열매에 2-6(보통 6)개 들어 있고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이며 첨두로서 길이 5mm이고 흑갈색으로 9월에 성숙한다. 암수한그루로 수꽃차례는 전년지 끝에 1개 달리며 길이 2-2.5mm로서 10개의 비늘조각으로 구성되고 각 2-4개의 꽃밥이 있으며 화경이 짧다. 암꽃차례는 구형이고 지름 2mm로서 연한 자갈색이며 8개의 비늘조각으로 구성되고 각 꽃에 6개의 눈이 있다. 높이 25m, 지름 1m에 달하는 상록교목이지만 흔히 관목상이다. 수관은 불규칙하게 퍼지고 나무껍질은 회갈색이며 세로로 갈라지고 큰 가지는 적갈색이며 일년생가지는 녹색이고 가늘며 납작하고 수직방향으로 발달한다. 가지는 비늘과 같은 비늘잎으로 4열생한다.
foaf_depiction
no_christenerName L.
no_specificEpithet orientalis
no_hasFlowerType
no_reviewer
label Oriental Arborvitae@en
측백나무@ko
コノテカシワ@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