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정보
기본 정보
일반명칭 매사촌@ko
nature:Cuculus (nature:Cuculus)  관련 생물종 
nature:Cuculidae (nature:Cuculidae)  관련 생물종 
nature:CUCULIFORMES (nature:CUCULIFORMES)  관련 생물종 
nature:Aves (nature:Aves)  관련 생물종 
nature:Chordata (nature:Chordata)  관련 생물종 
nature:Animalia (nature:Animalia)  관련 생물종 
상세정보
상세 정보
레드리스트
학명 Hierococcyx hyperythrus
체색 몸의 윗면은 푸른빛이 도는 짙은 회색이고 뒷목에 흰 무늬가 있다. 아랫면은 연한 오렌지색이고 배 아래쪽은 흰색이다. 암컷에게는 때때로 적색형이 있다. 적색형은 윗면이 붉은 갈색 바탕에 어두운 갈색 가로무늬가 있고 아랫면은 연한 갈색을 띤 흰색 바탕에 어두운 갈색 무늬가 있다. 어린새는 적색형과 비슷하다.
꼬리 꼬리는 회색을 띠며, 가는 흑색과 주황색 가로줄 무늬가 3~4개 있다.
부리 부리는 검은색으로 아랫부리 기부는 올리브 녹색을 띠며 암컷은 약간 색이 엷다.
비번식행동 주로 단독 생활을 한다. 주로 나뭇가지에 앉으며 땅 위에 내려오는 경우는 드물다.
먹이 주로 나방의 유충을 먹는다. , 산지 숲에서 살면서 털벌레 등을 잡아먹는다.
날개 셋째날개깃 중 1개의 깃끝은 흰색이다.
연관정보
연관 정보
관련정보
관련 정보
sameAs
기타정보
기타
no_bodyLengthOfFemale 32
no_bodyLengthOfMale 32
no_soar 날개짓과 미끄러짐 비행을 번갈아 하며, 때때로 울면서 난다.
no_hasGlobalDistribution







no_genericName Hierococcyx
no_hasStopover
타입
no_deposition 주로 쇠유리새와 큰유리새 둥지에 탁란하는 듯하다.
no_writer
일반특징 암컷과 수컷 모두 이마부터 허리까지 어두운 시멘트색을 띤 잿빛이다. 위꼬리덮깃은 약간 엷은 색이며 각 깃털의 가장자리가 그보다 더 엷은 색을 띤다. 뺨, 귀 깃, 턱밑은 검은색이며 머리 윗부분은 흰색이나 황갈색이다. 턱 아래 부위는 진한 황갈색이며, 가슴은 녹슨 것 같은 붉은색으로 각 깃털의 가장자리가 크림색이나 황갈색이다. 부리는 검은색이며, 아랫부리의 뒷부분과 끝은 올리브 녹색을 띤다. 다리는 주황색이다. 주로 나무꼭대기에서 혼자 생활하는 여름 철새이자 나그네새이다. 직접 둥지를 틀지 않고 다른 작은 새의 둥지에 알을 맡겨서 대신 알을 품고 새끼를 돌보게 한다. 둥지의 주인인 작은 새들은 매사촌이 가까이 오는 것을 꺼리며 쫓아내기도 한다. 알을 낳는 시기는 5월 중순~7월 중순으로 청록색의 알을 둥지 하나에 1개씩 낳는다.
no_hasWinteringHabitat
foaf_depiction

no_cry 울음소리는 츄이 찌!, 츄이 찌! 하는 크고 독특한 소리이며, 뒤이어 빠른 박자로 삐! 삐! 삐! 하는 소리를 낸다. 밤에도 운다.
no_hasBreedingPlace
no_mating 우수리, 중국 동북부와 남부, 한국, 네팔, 동남아시아에서 번식한다.
no_specificEpithet hyperythrus
no_reviewer
label 매사촌@ko
Hierococcyx hyperythrus@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