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정보
기본 정보
일반명칭 새홀리기@ko
새호리기@ko
nature:Falco (nature:Falco)  관련 생물종 
nature:Falconidae (nature:Falconidae)  관련 생물종 
nature:Falconiformes (nature:Falconiformes)  관련 생물종 
nature:Aves (nature:Aves)  관련 생물종 
nature:Chordata (nature:Chordata)  관련 생물종 
nature:Animalia (nature:Animalia)  관련 생물종 
상세정보
상세 정보
서식지
레드리스트
학명 Falco subbuteo
환경부_멸종위기_동식물
체색 암수 매우 비슷하다. 몸 윗면은 청색을 띠는 흑갈색이다. 가슴과 배에는 흑갈색의 굵은 세로줄 무늬가 있다. 아랫배, 아랫꼬리덮깃, 퇴부는 적갈색이다. 수컷은 암컷보다 가슴 부분이 밝아 보인다.
몸윗면은 청색을 띤 흑갈색이고, 흰색 눈썹선은 폭이 좁고 짧다. 가슴과 배는 흑갈색의 검은 세로줄무늬가 있다. 아랫배, 아래꼬리덮깃, 퇴부는 적갈색이다. 수컷의 가슴은 흰색이며, 암컷은 엷은 적갈색 기운이 있다.
꼬리 아래꼬리덮깃은 적갈색이다.
아랫꼬리덮깃에는 폭이 좁은 흰색 가로줄무늬가 있다.
부리 소형 맹금류로서 부리끝이 갈고리 모양을 하고 있다.
부리는 짧고 아래로 굽어 있으며, 부리 기부는 노란색, 부리 끝은 검은색이다.
번식둥지 낙엽송, 전나무 등의 침엽수림이나 참나무, 아까시나무 등의 나무 위에 둥지를 짓는다. 까마귀과의 둥지나 소형 맹금류의 옛둥지를 이용하기도 한다.
포란기 28일
28~32
몸길이 31㎝~35㎝
체형 암수가 비슷하고, 날개가 길며, 폭이 좁다. 앉아 있을 때 날개는 꼬리 뒤로 돌출된다.
발가락 발톱이 갈고리 모양을 하고 있다.
비번식행동 주로 혼자서 생활하며, 비행술이 뛰어나 작은 새를 공격할 때는 하늘에서 날개를 접고 급강하하여 잡는다.
주로 포란은 암컷이 하고, 수컷은 먹이를 사냥한다.
먹이 대형 곤충류, 소형조류, 박쥐, 초지, 농경지
곤충, 작은 조류
날개 날개가 길며, 폭이 좁다. 날개를 약간 접고 날 때 날개 끝이 뾰족하게 보인다. 앉아 있을 때는 꼬리 뒤로 돌출된다.
날개깃은 검은 갈색이고, 셋째날개깃과 날개덮깃은 등과 같은 흑갈색이다.
한배산란수 2~3
산란기
분포범위 유럽과 아시아의 한대에서 온대까지 번식하고, 아프리카 남부, 인도, 동남아시아, 중국 남부에서 월동한다. 우리나라는 드물게 번식하는 여름철새아다.
깃털 매처럼 눈 밑의 수염모양의 검은 뺨선이 뚜렷하다.
아랫배와 아랫꼬리덮깃은 붉은색이다. 날개 아랫면에 줄무늬가 조밀하게 있다.
연관정보
연관 정보
관련정보
관련 정보
sameAs























































rdfs_seeAlso



dbpedia_hasPhotoCollection
기타정보
기타
no_soar 끝이 뾰족한 날개를 빠르게 펄럭이며 직선으로 날아가고, 날개를 심하게 움직이며 한 곳에 정지할 때도 있다. 작은 새를 습격할 때는 하늘에서 날개를 오므려 급강하해 잡는다.
no_beakLengthOfFemale 12.8
no_nestLocation 둥지는 직접 만들지 않고 주로 나무 위에 있는 다른 새의 둥지를 이용해서 산다.
no_brooding 28~32
no_wingLengthOfMale 248~254
foaf_depiction


no_hasBreedingPlace
no_bodyLengthOfFemale 35
no_bodyLengthOfMale 33.5
no_hasGlobalDistribution


no_genericName Falco
no_beakLengthOfMale 12
no_hasAudio
no_hasStopover
타입
no_hasThumbnail
no_writer


no_wingLengthOfFemale 249~277
일반특징 암컷과 수컷 모두 머리꼭대기 뒷부분부터 윗꼬리덮깃까지 어두운 시멘트색을 띤 갈색이며, 각 깃털의 가장자리는 붉은 갈색으로 폭이 좁다. 앞이마에서 눈 위를 지나는 황갈 백색의 가는 띠가 있으며, 눈 아래, 귀 깃 윗부분, 턱선 등은 검은 갈색이다. 턱밑, 턱 아래 부위, 목 옆은 크림색이며, 가슴, 배, 옆구리는 크림색 바탕에 어두운 갈색의 세로얼룩무늬가 있다. 아랫배, 아랫꼬리덮깃은 붉은 녹색이다. 부리는 시멘트색으로 끝이 진하며, 다리는 황색이다. 평지의 작은 숲에서 서식한다. 끝이 뾰족한 날개를 빠르게 펄럭이며 직선으로 날아가고, 날개를 심하게 움직이며 한 곳에 정지할 때도 있다. 작은 새를 습격할 때는 하늘에서 날개를 오므려 급강하하여 잡는다. 둥지는 직접 만들지 않고, 나무 위에 있는 다른 새의 둥지를 이용한다. 알을 낳는 시기는 5월 하순~6월 하순이다. 알은 엷은 황갈색 바탕에 붉은 갈색의 작은 얼룩무늬가 있으며, 2~3개 낳아 28일 동안 품는다.
no_hasWinteringHabitat
no_hasVideo
no_mating 유라시아의 한대에서 온대지역까지 번식하고, 아프리카 남부, 인도, 동남아시아, 중국 남부에서 월동한다. 국내는 드물게 번식하는 여름철새이다. 평지의 초원, 농경지, 인가 주변의 산림에서 생활한다. 최근 도심 주변에서 번식이 늘고 있다.
no_specificEpithet subbuteo
no_reviewer

label 새호리기@ko
새홀리기@ko
Falco subbuteo@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