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정보
기본 정보
일반명칭 붉은어깨도요@ko
nature:Calidris (nature:Calidris)  관련 생물종 
nature:Scolopacidae (nature:Scolopacidae)  관련 생물종 
nature:CHARADRIIFORMES (nature:CHARADRIIFORMES)  관련 생물종 
nature:Aves (nature:Aves)  관련 생물종 
nature:Chordata (nature:Chordata)  관련 생물종 
nature:Animalia (nature:Animalia)  관련 생물종 
상세정보
상세 정보
레드리스트
학명 Calidris tenuirostris
체색 여름깃은 가슴에 검은색의 굵은 점이 밀집되어 검게 보인다. 겨울깃은 몸 윗면이 회색이며, 목앞부분과 배는 흰색을 띤다.
꼬리 꼬리는 잿빛이 도는 갈색이다.
부리 부리는 검은색이며 부리 끝부분이 아래로 약간 휘어져 있다. 부리가 머리 길이보다 길다.
발가락 다리는 잿빛이 도는 검은색이다.
비번식행동 해안 간척지나 하구 삼각주, 물가 습지에 큰 무리를 지어 내려앉는데, 모래질보다는 개펄이 많은 간석지를 좋아한다. 단독으로 생활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먹이 조개류, 갑각류, 갯지렁이, 곤충
날개 날개 끝은 꼬리 끝보다 뚜렷하게 뒤로 나와 있다.
한배산란수 4
깃털 여름깃은 어깨깃에 적갈색의 점이 있다. 겨울깃은 가슴과 옆구리에 검은색 가는 줄무늬가 있다.
연관정보
연관 정보
관련문화_설명 [붉은어깨 도요새] [고명]이라는 여류시인의 시집. 한 소년이 자전거를 타고 가는 풍경을 통해 봄의 정경을 노래한 `봄 스케치`를 비롯하여 `종이배` `어머니의 등불` 등 노동자 아버지의 슬픔과 분단의 아픔을 노래한 시들 등 80여 편의 시를 실었다.
관련종_설명 붉은가슴도요는 부리가 머리 길이 정도로 짧다. 비상시 허리가 회색이다.
관련정보
관련 정보
기타정보
기타
no_bodyLengthOfFemale 28~30
no_bodyLengthOfMale 28~30
no_hasGlobalDistribution






no_genericName Calidris
관련생물종
no_hasStopover
타입
no_nestLocation 산지의 이끼가 낀 오목한 곳에 둥지를 튼다.
no_writer
일반특징 여름깃(번식기가 되어 봄철 털갈이로 난 깃)은 암컷과 수컷 모두 이마에서 뒷목까지 검은 갈색으로 가장자리가 잿빛을 띤 흰색이며, 등과 어깨의 여러 군데에 붉은 갈색 깃털이 있다. 목, 턱밑, 턱 아래 부위는 흰색으로 검은색의 작은 무늬가 있으며 앞 목, 가슴, 배도 같은 색이다. 앞 목과 가슴 사이에 가로로 검은색의 둥글고 짙은 얼룩무늬가 있다. 부리는 검은색이고, 다리는 어두운 시멘트색을 띤 잿빛이다. 바다가 육지 깊숙이 들어온 곳의 간척지, 하구의 삼각주, 작은 물웅덩이, 염전 등에 큰 무리를 이루어 찾아온다. 진흙 속으로 부리의 호흡기까지 넣어 촉각으로 먹이를 찾는다. 둥지는 높이 300~1, 000m 정도 되는 툰드라 지대의 땅 위 오목한 곳에 만든다. 알은 회황색으로 적갈색의 얼룩점과 회청색의 얼룩점이 있으며 4개 정도 낳는다. 봄과 가을에 전국의 해안가와 강 하구에서 볼 수 있는 나그네새이다.
no_hasWinteringHabitat
foaf_depiction

no_cry 킷~킷'하고 운다.
no_hasBreedingPlace
no_mating 시베리아 북동부에서 번식하고 인도, 동남아시아, 호주에서 월동한다. 국내는 봄가을 이동시기에 큰 무리를 이루어 통과한다.
no_specificEpithet tenuirostris
no_reviewer
label 붉은어깨도요@ko
Calidris tenuirostris@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