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류 (517 건)
-
- 가시납지리 Acanthorhodeus gracilic
- 몸은 머리와 함께 옆으로 매우 납작하고 체고(몸통 부분에서 가장 높은 부분의 수직 높이)는 높다. 입은 주둥이 아래쪽에 있으며, 입에 난 수염은 없다. 옆줄은 완전하며 가운데 부분은 배 쪽으로 약간 휘어 있다. 수컷의 등지느러미의 가장자리는 약간 볼록하다. 등지느러미의 시작점 밑부분에서 꼬리지느러미 앞까지 흑갈색의 가느다란 줄무늬가 있다. 몸은 은백색의 금속광택을 띤다. 가시납지리는 바닥에 자갈이 깔리고 물의 속도가 느린 강의 중하류에 산다. 산란기(알을 낳을 때가 된)의 암컷은 긴 산란관(알을 낳기 위한 관 모양의 돌기)을 내어 조개 안에 알을 낳는다. 알을 낳는 시기는 4~6월이다.
-
- 갈겨니 Zacco temminckii
- 머리는 비교적 큰 편이고 눈은 참갈겨니보다 작다. 주둥이는 짧고 약간 뭉툭하며 입수염은 없다. 옆줄은 완전하고 몸통 가운데 부분에서 아래쪽으로 오목하게 굽어 있다. 등지느러미가 시작되는 점의 몸통 아래 중앙에서부터 꼬리지느러미 앞까지 담흑색의 넓은 띠가 보인다. 눈동자 위쪽에 빨간 점이 있다. 번식기에 수컷은 주둥이 옆면, 눈 아래, 아래턱 옆면과 뒷지느러미의 지느러미 줄기 위로 사마귀 모양의 돌기가 열을 지어 나타나고, 몸통 옆면 아랫부분이 붉은빛을 띤다. 갈겨니는 하천 중상류의 물의 속도가 느린 곳에 살며, 상류 계곡까지 올라가면서 주로 물속에 사는 곤충을 먹는다. 알을 낳는 시기는 5~7월이다.
-
- 감돌고기 Pseudopungtungia nigra
- 몸은 길고 원통형이다. 말굽 모양의 입은 작고, 주둥이 끝 아래쪽에 있다. 아래턱은 위턱보다 짧고 1쌍의 입수염은 눈 지름보다 짧다. 옆줄은 완전하나 앞부분이 아래쪽으로 약간 굽었다. 몸통 옆면 가운데에 흑갈색 줄무늬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등지느러미, 뒷지느러미, 배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에 2개의 검은색 띠무늬가 있다. 감돌고기는 하천 중상류의 맑은 물이 흐르는 자갈 바닥에 살며, 주로 물속에 사는 곤충을 먹는다. 알을 낳는 시기는 4~6월이며, 꺽지가 알 낳은 곳의 꺽지 알 주변에 알을 낳고 알을 맡긴다.
-
- 강준치 Erythroculter erythropterus
- 몸은 옆으로 납작하고 길며, 등 쪽 외곽선은 거의 직선에 가깝다. 머리의 등 쪽은 약간 안으로 굽었다. 아래턱이 발달하여 위로 향해 나와 있어 입아귀가 거의 수직이다. 비늘은 둥글고 얇다. 옆줄은 완전하고 앞부분이 활처럼 아래쪽으로 굽어 있으나 뒷부분은 거의 직선이다. 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 사이의 배 부위에 날카로운 비늘이 있으나 용골 상의 융기연(가장자리 부분이 칼날처럼 튀어나온 것)은 없다. 몸 색깔은 은백색을 띠며 등 쪽은 어둡다. 강준치는 큰 강 하류에 살며, 갑각류, 물속에 사는 곤충 및 어린 물고기를 먹는다.5~7월에 물풀에 알을 낳는다.
-
- 꺽저기 Coreoperca kawamebari
- 몸과 머리는 옆으로 납작하고 몸통의 높이는 높다. 큰 머리 등 쪽에 눈이 치우쳐 있으며, 입은 크고 주둥이 끝이 뾰족하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약간 길며 턱뼈, 입천장 및 서골(두개골의 맨 앞에 있는 한 개로 된 뼈)에는 이빨이 있다. 전새개부(아가미뚜껑의 가장 앞부분을 구성하는 뼈가 위치하는 부분)의 뒷가장자리에 작은 톱니 모양의 돌기가 가장자리를 따라 나 있다. 아가미뚜껑의 뒷가장자리에는 청색 반점이 있으며 이곳에 2개의 뾰족한 가시가 있다. 옆줄은 완전하며, 몸통 옆면 중앙보다 약간 위로 휘어 있다. 꼬리지느러미의 뒷가장자리는 둥글고 몸통 옆면에 10~11개의 가로무늬가 있다. 꺽저기는 물이 맑은 하천 중상류의 물풀이 많고 바닥에 자갈과 큰 돌이 많이 곳에 주로 산다. 물속에 사는 곤충과 작은 물고기를 먹는다. 알을 낳는 시기는 5~6월이며, 물풀에 알을 붙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