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까치

Pica pica GOULD LOD 상세 작성자 : 김인규 , 백인환 , 진선덕 감수자 : 이한수
흰까치

암수가 비슷한 색을 띤다. 아랫배 부분과 어깨 부위만 흰색이며 나머지는 검은색을 띤다. 꼬리는 비교적 길다.

관련이미지

생태적 특징

생태적 특징 테이블 입니다.
분포범위 유라시아대륙의 중위도 지역, 북아프리카, 아라비아반도 남서부, 북미서부 번식지
기착지 월동지
짝짓기 산란기 5월 , 6월
포란(일) 부화
육추(일) 소리
보호색 행동 배우자선택 의사행동
경계 및 경쟁 집단번식
탁란 둥지
둥지재료 둥지위치
한배산란수 4~9 알모양
알색 비번식행동 비번식기에는 올해 태어난 개체와 주변의 번식개체들과 함께 무리를 형성하여 생활하며, 아울러 집단으로 모여 비행을 하거나 세를 과시하는 행동을 보임으로써 다른 종류의 조류에게 강한 결속력을 자랑하기도 한다.
먹이 새알, 새새끼, 쥐·뱀·개구리·올챙이·작은 물고기, 쌀·보리·콩·감자·사과·배·복숭아·포도·버찌 지방명

형태적 특징

형태적 특징 테이블 입니다.
암컷 몸길이(cm) 수컷 몸길이(cm)
암컷 부리길이(mm) 수컷 부리길이(mm)
암컷 날개편길이(mm) 수컷 날개편길이(mm)
부리형태 약간 뭉둑한 모양의 검은색 부리 꼬리형태 녹색 광택이 나고 몸길이보다 긴 꼬리를 가지고 있다.
날개형태 첫째날개는 흰색으로 깃끝은 검정색이며, 둘째날개부터 회색과 검정색, 코발트 청색 등의 광택기이 덮여 있고, 어깨깃은 흰색이다. 발가락형태 발가락은 검정색이며, 나무와 땅바닥을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구조이다.
깃털 둘째날개깃과 꼬리깃이 광택깃이며, 꼬리가 매우 길다 체형 아랫배 부분과 어깨 부위만 흰색이며 나머지는 검은색을 띤다. 꼬리는 비교적 길다.
체색 머리, 배, 등, 허리는 검은색이고, 아랫배, 어깨깃은 흰색이며, 둘째날개깃은 코발트 청색의 광택깃이며, 꼬리는 녹청색 광택깃으로 빛이 없는 곳에서는 몸전체가 검정색과 흰색으로만 되어 있는 것 같다.

물리적 특징

물리적 특징 테이블 입니다.
비상형태 비행능력이 좋고, 평소에는 파도모양으로 비행한다. 최고 속도(km/h)
최저 속도(km/h) 평균 속도(km/h)
최고 고도(m) 최저 고도(m)
평균 고도(m) 최고 거리(km)
최저 거리(km) 평균 거리(km)

외부정보

dbpedia.org

Pica pica

dbpedia.org

Pica pica

data.kdata.kr

흰까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