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마

Dioscorea japonica Thunb. LOD 상세 작성자 : 손현덕 , 임형탁 감수자 : 정규영
참마 참마 참마 참마

잎은 대생하지만 간혹 호생하는 것도 있으며 엽병이 길고 길이 5-10cm, 폭 2-2.5cm로서 긴 타원형 또는 좁은 삼각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은 심장저로서 녹색이며 털이 없고 엽액에서 주아(珠芽)가 발달한다. 꽃은 자웅이주로서 6-7월에 피며 엽액에서 나오는 1-3개의 수상화서에 달린다. 웅화서는 곧추 자라고 자화서는 밑으로 처지며 백색 꽃이 달리고 수꽃에는 6개씩의 수술과 화피열편 및 1개의 암술 흔적이 있으며 암꽃에는 6개의 화피열편과 암술머리가 여러 개로 갈라진 1개의 암술이 있으며 1개의 3실 자방이 있다. 삭과는 3개의 날개가 있고, 길이 15mm 내외 폭 25~28mm이다. 종자도 막질의 날개가 있다. 물체에 감기고 많은 가지가 갈라진다.

관련이미지

문화

참마를 넣고 빚은 약용주를 서여주라고 한다. 중국의 명나라 때 <구선활인심법 舊選活人心法>에 소개되어 있고 이황의 <활인심방活人心方>에 그 제조법이 기록되어 있으며 김두종 소장의 <양생서養生書>와 <임원경제지>에도 설명이 있다. <활인심방>에 의하면 서여는 산에 나는 약의 하나로 '참마'라고 하며 맛이 달콤하고 성분은 더운편이고 독성이 없고 허한 사람, 기운이 없고 여윈사람에게 좋으며 오장의 번열을 제거하고 음을 도와준다고 하였다.

역사

속명 Dioscorea는 1세기 그리스의 자연과학자 A. D. Dioscorides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종소명인 japonica는 일본에서 자란다는 뜻이다.

음식/식용

뿌리를 잘라 석쇠에 구워 먹거나, 즙을 내어 먹는다. 참마주를 담궈 먹기도 한다.

약용

참마의 뿌리줄기를 산약 이라고 한다. 가을에 복통 설사를 일으키는 증상에 양호하며 소아설사, 궤양성구강염에 치료 효과가 뛰어났고 습진, 피부염에도 현저한 효능을 보였다.

향신료/향료

참마뿌리의 휘발성 풍미 성분을 분석한 결과 탄화수소류, 알데히드류, 알콜류, 에스테르류, 유기산류 등이 확인되었다. 어린 참마에서 휘발성 풍미성분의 함량이 더 많았고 풋풋한 내음이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성숙한 참마에서는 고급 지방산 함량이 많은 것으로 연구되었다.

산업자원

참마튀김의 제조방법, 참마 찰순대의 제조방법, 참마 분말을 첨가한 한국수 및 스프와 수제비 제조방법, 참마국수 제조방법, 야생 참마 추출물을 함유하는 피부노화 방지용 화장료 조성물에 관한 특허가 출원되었다.

외부정보

dbpedia.org

Dioscorea japonica Thu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