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정꽃무지

Glycyphana fulvistemma (Motschulsky, 1860) LOD 상세 작성자 : 정부희 감수자 : 변봉규
검정꽃무지 검정꽃무지 검정꽃무지 검정꽃무지

중국, 시베리아, 일본에 분포한다. 몸은 흑색인데 윗면은 검은 가루가 덮여 우단모양이며, 딱지날개의 가운데는 부정형의 담황색 가로무늬가 있다. 머리방패의 앞쪽은 좁고, 약간 상반하였으며 가운데가 파였다. 앞가슴등판의 양옆에는 말굽 모양의 점각이 흩어져 있고, 기부 양쪽에는 주름상의 인각과 둥근 함몰부가 있다. 중흉돌기는 짧으나 폭은 매우 넓은 양파모양이고, 중흉후측판은 거칠게 주름졌고, 짧은 털이 미생하였다. 수컷의 전경절은 좁고, 제 3외치는 흔적적이나 암컷은 보다 넓고, 제 3외치도 뚜렷하다.

관련이미지

형태적 특징

형태적 특징 테이블 입니다.
몸길이 11∼14mm
날개를 편 길이
몸 색깔 전체적으로 검은색으로 윗면에는 검은 가루가 덮여 있어 벨벳 천 같다. 딱지날개의 가운데에는 담황색의 무늬가 가로로 나 있다. 몸의 형태 머리에 얕고 큰 점들이 있으며, 머리 방패의 앞 가장자리는 오목하고 약간 위로 휘었다. 앞가슴등판의 양옆에는 말굽 모양의 점각이 흩어져 있다. 암컷의 앞다리 종아리마디는 넓고 바깥 가장자리에 붙은 세 번째 돌기가 뚜렷하나 수컷의 앞다리 종아리마디는 좁고 세 번째 돌기는 흔적만 남아 있다.

기타특성

애벌레는 심하게 썩은 나무 껍질 아래에서 썩은 나무를 먹고 산다. 다 자란 애벌레는 나무 껍질 아래에서 타원형의 고치를 만들고 그 속에서 번데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