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잠자리

Crocothemis servilia servilia (Drury, 1773) LOD 상세 작성자 : 정부희 감수자 : 변봉규
고추잠자리 고추잠자리 고추잠자리 고추잠자리

배의 길이는 약 28∼32mm, 뒷날개 길이 약 33∼36mm정도인데 암, 수 모두 크기가 비슷하다. 머리의 폭은 7mm정도이고 몸에는 털이나 돌기가 없이 매끈한 편이며 배마디 옆면에는 작은 톱니 모양이 발달해 굵어 보인다. 암컷과 수컷의 몸색깔이 다른데, 갓 우화한 성충은 암수모두 가슴이 황색이고 배는 주황색인데, 가을이 깊어감에 따라 수컷은 가슴이 갈색으로 변하고 배는 전체가 빨간색으로 물드는 반면 암컷은 희미한 오렌지색으로 변한다.

관련이미지

형태적 특징

형태적 특징 테이블 입니다.
몸길이 28∼32mm
날개를 편 길이 33∼36mm
몸 색깔 완전히 성숙하지 않은 잠자리는 몸 전체와 날개가 주황색이고 앞 가두리 맥과 밑부분의 기부는 짙은 주황색이다. 성숙한 수컷은 몸 전체가 붉게 변하는데, 날개 밑부분은 붉은색으로 변하고 나머지 부분은 투명해진다. 성숙한 암컷은 희미한 주황색으로 변한다. 몸의 형태 배 마디 옆면에는 작은 톱니 모양이 발달해 굵어 보인다.

기타특성

교미는 공중에서 단시간 내에 이루어지고 암컷은 수컷의 세력권 안에서 수면을 치며 산란한다. 암컷은 세력권을 옮겨 가며 다른 수컷들과 여러 번 교미와 산란을 반복하는 습성이 있다.

외부정보

dbpedia.org

Crocothemis servilia servilia (Drury, 1773)

ko.dbpedia.org

고추잠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