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개비

Acrocephalus orientalis LOD 상세 작성자 : 진선덕 감수자 : 이우신
개개비 개개비 개개비 개개비

암컷과 수컷 모두 몸 윗부분은 엷은 황색을 띤 올리브 빛 갈색이고, 허리와 위꼬리덮깃은 약간 엷은 색이다. 눈썹선은 황색을 띤 흰색이나 가늘고 선명하지 않으며, 귀 깃은 등 깃털과 비슷하나 더 엷은 색이다. 턱밑, 턱 아래, 윗가슴은 황색을 띤 흰색이며, 턱 아래 부위와 가슴에 세로로 올리브색을 띤 잿빛 얼룩무늬가 있다. 나머지 몸의 아랫부분은 엷은 크림색이 도는 황갈색이다. 봄철에 털갈이하여 여름깃으로 바뀌지만 겨울 깃과 색깔이 같다. 부리는 길고 뒷부분이 넓으며 끝이 약간 갈고리처럼 생겼다. 윗부리는 어두운 갈색이고, 아랫부리는 살구색이다. 다리는 푸른색을 띤 잿빛이다. 물가의 풀밭이나 갈대밭에 찾아오는 여름 철새이다. 일정한 자기 영역을 갖지만, 그 범위가 좁다. 풀 사이를 옮겨 다니면서 먹이를 찾으나 땅 위에 내려오는 경우는 드물다. 물가 갈대밭의 갈대 줄기 사이에 둥지를 만들고 5~8월에 4~6개의 알을 낳는다. 알은 엷은 청록색 또는 푸른색이 있는 잿빛의 흰 바탕에 갈색 또는 검은 갈색과 엷은 자색의 얼룩점이 있다.

생태적 특징

생태적 특징 테이블 입니다.
분포범위 번식지 갈대밭
기착지 갈대밭 월동지 갈대밭
짝짓기 몽골 중부에서 러시아 동남부, 중국 북부와 동부, 한국, 사할린, 일본에서 번식하고 비번식기에는 동남아시아, 필리핀 등지에서 월동한다. 산란기 5월 , 6월 , 7월 , 8월
포란(일) 12~14 부화 암컷이 약 12~14일간 전담 포란 후 부화한다. 암컷은 육추, 수컷은 경계를 한다. 새끼들은 약 12일간 성장하면 이소한다.
육추(일) 12~14 소리 시끄러운 소리로 '개, 개, 개, 삐, 삐, 삐'하고 운다.
보호색 행동 배우자선택 의사행동
경계 및 경쟁 번식기에는 여러마리의 수컷이 일정한 거리를 두고 갈대 줄기에 직립자세로 앉아 서로 경쟁하듯이 지저귄다. 집단번식
탁란 둥지 밥그릇모양
둥지재료 갈대줄기에 여러가지 풀을 이용한다. 둥지위치 둥지는 물에서 그리 높지 않은 갈대 줄기에 만든다.
한배산란수 4~6 알모양
알색 알은 엷은 청록색 또는 푸른색이 있는 잿빛의 흰 바탕에 갈색 또는 검은 갈색과 엷은 자색의 얼룩점이 있다. 비번식행동 무성한 초본류, 갈대 속에서 생활한다. 일정한 자기 영역을 갖지만, 그 범위가 좁다. 풀 사이를 옮겨 다니면서 먹이를 찾으며, 땅 위에 내려오는 경우는 드물다. 지저귈 때 머리 꼭대기의 깃털을 세우기도 한다. 이동시기에는 울음소리를 거의 내지 않는다.
먹이 메뚜기와 파리 같은 곤충류, 애벌레 지방명

형태적 특징

형태적 특징 테이블 입니다.
암컷 몸길이(cm) 17~19 수컷 몸길이(cm) 18~20
암컷 부리길이(mm) 21~24 수컷 부리길이(mm) 22~28
암컷 날개편길이(mm) 70~80 수컷 날개편길이(mm) 80~93
부리형태 부리는 길며 뒷부분이 넓고 끝이 다소 갈고리 모양이다. 윗부리는 어두운 갈색이고, 아랫부리는 살색이다. 꼬리형태 꼬리는 진한 갈색이고 약간 길며 끝에 가는 흰색 무늬가 있다. 털갈이 직후의 새로운 꼬리깃 끝에 흰 점이 보일 수 있다.
날개형태 발가락형태 다리는 흑갈색을 띤 분홍색이며 발가락은 어두운 청회색이다.
깃털 체형
체색 몸 윗면은 올리브갈색 또는 회갈색으로 휘파람새와 비슷하지만 크기가 더 크고 지저귐이 다르다. 때 묻은 흰색 눈썹선은 눈앞 쪽이 보다 선명하다. 앞가슴에 뚜렷하지 않은가는 흑갈색 줄무늬가 있다. 암수 같은 빛깔이다.

문화

[개개비 둥지 속의 새끼 뻐꾸기] 제1부 <백로가 까마귀 되어 나는 날>에는 일상생활과 자연속에서 얻은 필자의 깊은 사색을 바탕으로, 15작품이 수록되어 있으며 교훈을 담은 수필이다. 제2부 <좌대의 반란>에는 사회현상에 관한 관찰과 생각, 느낌으로 감흥과 상념에 접하게 하는, 11 작품이 수록 되어 있으며 사회규범에 호소하는 수필이다. 제3부 <민족 팔아 빵을 사지 말라>에는 지은이가 아홉 해 동안 조선족과 친분을 가지면서 얻은 사상 감정들로 특이한 우리 중국 동포들을 향한 애한 섞인 수필로, 11작품이 수록 도이어 있으며 민족성을 일깨우는 수필들이다.

외부정보

dbpedia.org

Acrocephalus orientalis

data.kdata.kr

개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