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탕나무

Ilex integra Thunb. LOD 상세 작성자 : 손현덕 , 임형탁 감수자 : 정규영
감탕나무 감탕나무 감탕나무 감탕나무

높이 10m 에 달하며 나무껍질은 회색 또는 회백색으로 밋밋하나 잎이 지고 가지만 남은 나무는 거칠다.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양끝이 좁은 긴 타원 모양으로 가장자리가 거의 밋밋하다. 가죽처럼 질기고 두꺼우며 양면에 털이 없고 표면은 짙은 녹색, 뒷면은 담황록색을 띤다. 암수딴그루로 3~4월에 잎겨드랑이에서 자잘한 황록색의 꽃이 핀다. 수꽃은 2~15개, 암꽃은 1~4개가 모여 달린다. 열매는 둥글고 콩알보다 조금 크며 8~9월에 적색으로 익는다. 약간 달면서 떫은맛이 난다.

관련이미지

형태적 특징

형태적 특징 테이블 입니다.
뿌리 중심뿌리 높이 1000
수피 회백색이고 처음에는 평활하나 점차 거칠어진다 가지 단축분지
겨울눈 인아 가시유무 없음
잎종류 홑잎 잎차례 (엽서) 어긋나기
잎자루 (엽병) 8-15mm 잎모양 (엽신) 뒤집힌 달걀꼴 , 타원꼴
잎 정단부 (엽정) 예첨두 잎밑 (엽저) 예저
잎가장자리(엽연) 전연 잎맥 망상맥
화경 짧은 것 꽃차례 취산꽃차례
꽃색 황록색 꽃모양 분형
열매의 종류 핵과 열매의 형태 구형
종자의형태 세모모양의 넓은길둥근꼴이고 길이8mm로서 누런빛 또는 연한 황갈색이며 불규칙한 홈줄이 있고 보통 4개씩 들어 있다.

관련생물종

문화

완도 예송리의 감탕나무(천연기념물 제338호)는 나이가 300살 정도로 추정된다.200여년 전 이곳에 처음 정착한 홍씨와 김씨가 마을을 지켜주고 보호하는 당나무로 모시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마을이 형성되면서 새해가 되면 마을 주민들이 모여서 제사를 지내고 행운과 풍어를 기원했다고 한다. 감탕나무 위쪽에 있는 소나무에도 제사를 지내고 소나무를 할아버지당(나무)이라 불렀고 감탕나무는 할머니당(나무)라 불렀다. 완도 예송리 감탕나무는 오랜 세월 동안 조상들의 관심과 보살핌 가운데 살아온 나무로 민속적 생물학적 자료로서 가치가 높다.

역사

속명Ilex는 서양호랑가시(holly) 또는 holly oak(Quercus ilex)의 라틴명이다. 종소명 integra는 잎 가장자리가 갈라지지 않거나 톱니나 가시 등이 없고 매끄러운 모양을 뜻하여 감탕나무 잎의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우리이름인 감탕나무는 옛사람들이 끈끈이로 쓰던 '감탕'을 얻을 수 있다하여 감탕나무란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약용

감탕나무의 껍질을 물속에서 썩히면 고무질 같은 끈적끈적한 물질이 남는데 이것을 한방에서는 본리라고 한다. 이것을 나뭇가지에 바르고 새를 잡는 데도 쓴다고 하지만 반창고의 기초제, 또는 폐인트에 섞기도 하였다.

관상

상록수로 일년 내내 짙은 녹환경을 제공하여 주고 가을이면 붉은 열매로 나무를 온통 뒤덮는다. 자연상태 그대로의 수형도 아름답지만, 전정, 전지 등으로 더욱 아름답게 다듬을 수 있고 큰나무의 이식도 용이하기 때문에 동해의 피해가 우려되지 않는 지역이면 가로수, 공원수, 경관수, 정자목 수벽조성 등 다양한 활용이 기대되는 수종이다.

산업자원

감탕나무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혈관신생 관련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및 건강기능 식품에 관한 특허가 출원되었다.

외부정보

data.kdata.kr

감탕나무

ko.dbpedia.org

감탕나무

dbpedia.org

Ilex integra Thun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