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마우지

Phalacrocorax filamentosus Temminck & Schlegel LOD 상세 작성자 : 김인규 , 백인환 , 진선덕 감수자 : 이한수
가마우지

암컷과 수컷 모두 몸의 윗부분은 검은색이며 등의 양쪽과 어깨는 구릿빛 녹색을 띤다. 허리와 위꼬리덮깃에 녹색의 금속광택이 있고, 매년 1월경에 허리 양쪽으로 크고 흰 얼룩무늬가 생긴다. 부리 주위에 황색의 피부가 드러나 있으며, 드러난 곳의 바깥쪽 얼굴과 턱 아래 부위에는 흰색 바탕에 검은 녹색의 얼룩무늬가 흩어져 있다. 매년 1월경 머리꼭대기, 뒷머리, 목에 흰색 장식 깃이 여러 개 생긴다.

생태적 특징

생태적 특징 테이블 입니다.
분포범위 한국, 일본, 중국 등 번식지
기착지 월동지
짝짓기 산란기 5월 , 6월
포란(일) 부화
육추(일) 소리
보호색 행동 배우자선택 의사행동
경계 및 경쟁 집단번식
탁란 둥지
둥지재료 둥지위치
한배산란수 4~5 알모양
알색 비번식행동 겨울철에는 무리를 이루어 집단으로 사냥하기도 하며, 일정시간 사냥 후 나뭇가지나 해안 절벽, 모래톱 등에 앉아서 깃털을 말린다.
먹이 숭어, 망둥어류, 작은 새우류 지방명

형태적 특징

형태적 특징 테이블 입니다.
암컷 몸길이(cm) 수컷 몸길이(cm)
암컷 부리길이(mm) 수컷 부리길이(mm)
암컷 날개편길이(mm) 수컷 날개편길이(mm)
부리형태 물고기를 잡기 쉽게 가늘고 길면서 끝이 아래로 구부러져 있다. 꼬리형태 가운데가 조금 긴 형태의 뾰족형이다
날개형태 가까운 곳을 이동할 때는 수면위로 낮게 날며, 멀리 날지 않고 주로 헤엄쳐서 이동한다. 위험하여 날아오를때는 수면을 뛰어가며 날아오른다. 발가락형태 물갈퀴가 있으며 발톱이 날카롭고 육지에서 거의 걷지 앉고 물가에서 휴식한다
깃털 일반적으로 검은색을 띤 녹색이지만 햇볕에 반사될 경우 금속의 광택을 가진다. 물에 젖지 않도록 방수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일정시간 잠수 후 깃털을 말린다. 체형 목과 꼬리가 긴 형태의 유선형 이다.
체색 암컷과 수컷 모두 몸의 윗면은 검은색이며 등의 양쪽과 어깨는 구릿빛 녹색을 띤다. 허리와 위꼬리덮깃은 녹색의 금속광택이 있고, 매년 1월경에는 허리 양쪽에 크고 흰 얼룩무늬가 생긴다. 부리 주위에는 황색의 피부가 드러나 있으며, 드러난 곳 바깥쪽 얼굴과 턱 아래 부위는 흰색 바탕에 검은 녹색의 얼룩무늬가 흩어져 있다. 매년 1월경에는 머리꼭대기, 뒷머리, 목에 흰색의 장식 깃이 여러 개 생긴다.

물리적 특징

물리적 특징 테이블 입니다.
비상형태 장거리를 이동할 때는 편대비행을 하지만 보통은 수면위를 저공으로 날아간다 최고 속도(km/h)
최저 속도(km/h) 평균 속도(km/h)
최고 고도(m) 최저 고도(m)
평균 고도(m) 최고 거리(km)
최저 거리(km) 평균 거리(km)

문화

화조도, 묘조도에 가끔 표현된것 같음

외부정보

dbpedia.org

Phalacrocorax filamentosus

data.kdata.kr

가마우지

ko.dbpedia.org

가마우지

dbpedia.org

Phalacrocorax filamentosus

국립중앙도서관 서지정보

서지정보 테이블입니다.
KMO200219190 KMO200613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