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나무

Diospyros kaki Thunb. LOD 상세 작성자 : 손현덕 , 임형탁 감수자 : 정규영
감나무 감나무 감나무 감나무

높이 10~15m로 나무껍질에는 껍질눈이 많다. 나무껍질은 코르크화되어 흑회색으로 잘게 갈라지고 어린 가지에는 꼬불꼬불하게 퍼진 갈색 털이 있다. 겨울눈은 편평하고 길이 3~6mm 정도이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달걀 모양 또는 긴 달걀 모양으로 두껍고 단단하며 질기다. 길이는 7~17cm, 나비는 4~10cm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앞면에는 중앙의 맥에만 털이 있고 뒷면에는 전체에 잔털이 많다. 잎자루는 털이 있고 5~15mm이다. 꽃은 양성화(하나에 암술과 수술이 모두 있는 꽃) 또는 단성화(암술과 수술 중 하나만 있는 꽃)로서 담황색 꽃이 5~6월에 새로 자란 가지의 잎겨드랑이에서 핀다. 수꽃은 종 모양으로 집산화서를 이루며 달린다. 암꽃은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고 꽃받침은 달걀 모양으로 4개로 갈라진다. 가장자리는 약간 뒤로 젖혀진다. 암술대는 털이 있고 길게 갈라지며 씨방은 8실이다. 열매는 장과이며 품종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고 달걍형 원 모양 또는 위 아래로 압축한 공 모양이다.10월에 노란빛의 홍색으로 성숙한다. 과육(열매살)에 반점이 생기는 단감과 반점이 없는 떫은 감으로 구별하지만 익으면 모두 달다. 주로 열매를 이용하며 목재는 가구재나 기구재, 바둑판, 골프헤드 등에 이용한다. 도심의 관상수로 등장하고 있다.

관련이미지

형태적 특징

형태적 특징 테이블 입니다.
뿌리 중심뿌리 높이 400
수피 코르크화되며 잘게 갈라진다. 흑회색을 띤다. 가지 단축분지
겨울눈 인아 가시유무 없음
잎종류 홑잎 잎차례 (엽서) 어긋나기
잎자루 (엽병) 엽병은 길이 5~15mm정도 잎모양 (엽신) 뒤집힌 달걀꼴 , 타원꼴
잎 정단부 (엽정) 점첨두 잎밑 (엽저) 예저 , 원저
잎가장자리(엽연) 전연 잎맥 망상맥
화경 꽃차례
꽃색 황백색 꽃모양 호형
열매의 종류 장과 열매의 형태 난상원형 또는 편구형, 황적색으로 익는다
종자의형태 납작한 난형

기타특성

뿌리로 공예품을 만들어 난을 키울 때 이용한다.

역사

우리나라의 감나무 재배의 역사는 고려시대인 1138년(인종16)에 고욤에 대한 기록이 있고 1470년(성종1)에도 건시, 수정시에 대한 기록이 있으며 조선시대 초기의 진상물에 감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고려 때에 이미 재배된 것으로 보인다. 동국여지승람에 감의 주산지로 합천, 하동, 청도, 거창, 의령, 창원, 함안, 남원, 해남, 곡성, 정읍, 함평, 태인, 담양, 광양이 기록되어 있다.

음식/식용

덜 익은 열매를 감식초로 이용하거나 익으면 생으로 먹거나 말려서 곶감을 만들어 먹는다. 잎을 즙을 내어 먹거나 떡에 넣어서 먹는다. 감을 설탕(꿀벌집)을 넣어 발효시켜서 먹는다.

관상

낙엽이 진 후 진황색 및 홍색으로 달리는 열매가 아름다워 도심지에서는 관상수로 이용되고 있다

염료

덜 익은 열매를 따뜻한 물을 넣어 덥힌 후 염색에 사용한다 잎과 열매를 삶은 물을 갈색으로 염색할 때 이용한다.

산업자원

천연생약제 추출물을 포함하는 숙취 해소용 조성물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건강보조식품, 고혈압 강하제의 제조방법, 꽃 추출물을 함유하는 SNARE복합체 형성을 억제하기 위한 조성물, 자연건강차의 제조방법, 설사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외부정보

dbpedia.org

Diospyros kaki Thunb.

data.kdata.kr

감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