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정보
기본 정보
일반명칭 귀제비@ko
nature:Hirundo (nature:Hirundo)  관련 생물종 
nature:Hirundinidae (nature:Hirundinidae)  관련 생물종 
nature:PASSERIFORMES (nature:PASSERIFORMES)  관련 생물종 
nature:Aves (nature:Aves)  관련 생물종 
nature:Chordata (nature:Chordata)  관련 생물종 
nature:Animalia (nature:Animalia)  관련 생물종 
상세정보
상세 정보
학명 Cecropis daurica
체색 적갈색의 허리와 뒷목에 의해서 제비와 식별이 된다. 가슴과 배는 연한 황갈색을 띠며, 검은색의 조밀한 세로줄 무늬가 있다.
꼬리 꼬리는 깊게 갈라진 모양으로 제비형이며, 흰색 반점이 없으며 어두운 청색이다.
부리 부리는 짧으며, 공중에서 먹이를 잡는다.
포란기 19~20
발가락 다리가 작고 약해서, 땅에는 잘 내려오지 않는다.
비번식행동 둥지 재료인 흙은 얻기 위하였을 때 이외에는 땅 위에 내려오는 경우가 거의 없다. 때로는 전선이나 나뭇가지에 꼼짝 않고 앉아 있을 때도 있다.
먹이 하천이나 농경지에서 생활하며 날면서 곤충을 잡아먹는다.
날개 날개는 뾰족하며 어두운 청색이다.
한배산란수 4~5
산란기
깃털 아랫꼬리덮깃 중 짧은 것은 황갈색이고, 긴 것은 푸른 광택이 있는 갈색을 띤 검은색이다.
연관정보
연관 정보
관련종_설명 지리적으로 10 아종으로 나눈다. 국내는 여름 철새며, 제비보다 서식밀도가 낮다. Hirundo Striolata 귀제비와 매우 비슷하지만 약간 크다. 눈 뒤에서 아래쪽으로 이어지는 적갈색은 폭이 좁다. 허리와 몸 아랫면의 흑갈색 줄무늬가 폭넓다.
관련정보
관련 정보
sameAs

































rdfs_seeAlso
기타정보
기타
no_bodyLengthOfFemale 18
no_bodyLengthOfMale 19
no_hasGlobalDistribution










no_genericName Cecropis
no_eggColor 흰색
관련생물종
no_nestMaterial 진흙, 짚을 이용한다.
타입
no_hasStopover
no_incubation 5~7월에 한배에 4~5개의 알을 낳아 알을 품은 지 19~20일이면 부화한다.
no_nestLocation 둥지는 인가의 처마 밑, 교량 밑, 슬래브 건물의 지붕 밑에 지으며, 매년 같은 장소에서 번식한다.
no_writer
일반특징 암컷과 수컷 모두 머리꼭대기, 뒷목, 등, 어깨, 윗꼬리덮깃이 검푸른 색으로 광택 있는 자주색을 띤다. 허리는 붉은 녹색으로 각 깃에는 가운데가 검은색을 띠는 반점이 아주 가늘게 있다. 눈썹선부터 목 옆까지 붉은 녹색이며, 뺨과 귀 깃은 갈색을 띤 황갈색으로 어두운 갈색 세로무늬가 있다. 턱밑부터 배까지는 황갈색이며, 가운데가 어두운 갈색을 띠는 반점이 있다. 아랫꼬리덮깃 중 짧은 것은 황갈색이고, 긴 것은 푸른 광택이 있는 갈색을 띤 검은색이다. 집 근처의 농경지에 찾아온다. 이동할 때나 번식 초기에는 암수 함께 또는 혼자서 생활하고, 번식 후에는 가족이 무리를 이룬다. 둥지 재료인 흙을 얻을 때 이외에는 땅 위에 내려오는 경우가 거의 없다. 둥지는 처마 밑이나 교량 아래 또는 슬라브 건물의 지붕 밑에 진흙과 짚을 이용해서 옆으로 눕힌 목이 긴 술병 모양으로 만든다. 알을 낳는 시기는 5~7월로 흰색의 알을 4~5개 낳아 19~20일 동안 품는다.
no_hasWinteringHabitat
foaf_depiction

no_nestShape 목이 긴 술병을 옆으로 놓은 거 같은 모양으로 만든다. 혹은 호리병 모양이다.
no_hasBreedingPlace
no_mating 번식 초기에는 암수 함께 또는 혼자서 생활하고, 번식 후에는 가족 군을 형성하게 된다.
no_specificEpithet daurica
no_reviewer
label Cecropis daurica@en
귀제비@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