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정보
기본 정보
일반명칭 붉은배새매@ko
Chinese Sparrowhawk@en
nature:Accipitridae (nature:Accipitridae)  관련 생물종 
nature:Falconiformes (nature:Falconiformes)  관련 생물종 
nature:Aves (nature:Aves)  관련 생물종 
nature:Chordata (nature:Chordata)  관련 생물종 
nature:Animalia (nature:Animalia)  관련 생물종 
상세정보
상세 정보
서식지
레드리스트
천연기념물 323-2
학명 Accipiter soloensis
체색 몸윗면은 어두운 청회색이고, 가슴은 엷은 등갈색이며 아랫배 밑으로 흰색을 띤다. 외측 첫째날개깃 6장이 검은색으로 삼각형 모양이다. 성별과 연령에 관계없이 아랫날개덮깃에 줄무늬가 없는 엷은 등갈색이다. 홍채는 암갈색이다. 가슴의 등갈색이 암컷에 비해 수컷이 엷다.
꼬리 어두운 회갈색으로 짙은 갈색띠가 있다.
부리 맹금류로서 부리끝이 갈고리 모양을 하고 있고, 푸른 검은색을 띠고, 기부는 엷은 색이다. 납막은 등황색이고, 넓게 보인다.
번식둥지 번식둥지는 지상 5~15m의 나무 위에 만든다. 둥지를 친 나무는 소나무, 참나무, 졸참나무, 떡갈나무, 밤나무, 오리나무, 피나무 등이고, 둥지재료로는 참나무, 소나무, 낙엽송, 잣나무, 전나무, 잎갈나무, 마가목, 서나무, 까치박달 등을 이용하여 엉성하게 둥지를 만든다. 알을 품는 산좌에는 잣나무, 참나무, 잎갈나무, 옷나무, 낙엽송, 소나무, 전나무 등의 나뭇잎과 풀잎을 깐다. 번식둥지는 편평한 접시 모양을 한다.
포란기 19.5일
몸길이 28cm~31cm
체형 맹금류 중에는 소형에 속한다.
발가락 맹금류로서 발가락의 발톱은 갈고리모양이다.
번식행동 국내 번식지에 도착하자마자 수컷은 암컷을 빠르게 쫓아다니고 때로는 서너마리가 "키키키" 울음소리를 내며 숲위를 돌며 내려앉기를 반복한다. 공중을 선회하는 행동은 짝짓는 시기에 주로 이루어지며 포란이 시작되면 거의 하지 않는다. 수컷은 "키리, 키리, 키리, 키리, 키리 하며 연속해서 울고 암컷은 방어를 위해 "키키키키"소리를 내기도 한다.
비번식행동 붉은배새매는 한국을 통과해 일본 큐슈를 지나 대만까지 이동하는데, 지역에 따라 관찰개체수 차이가 크다. 일본에서는 이동시기인 가을철 10,000개체 이상이 관찰된다. 봄과 가을 이동시기에 큰 무리를 이루어 하늘 높이 범상과 활공을 번갈아 하며 미끄러지듯이 빠르게 이동한다.
먹이 개구리, 박새, 붉은머리오목눈, 털매미, 개미, 딱정벌레류, 메뚜기류, 등줄쥐, 도마뱀
날개편길이 52~62cm
날개 첫째날개깃은 검은색이고 둘째날개깃은 등과 같은 회색이다.
한배산란수 4~5
산란기
분포범위 온대에서 아열대에 이르는 아시아 동부 만주 남부에서 중국, 한국, 타이완 등지에서 분포한다. 월동지는 필리핀, 인도네시아, 뉴기니아 등지다.
연관정보
연관 정보
관련문화_설명 베토벤의 전원교향곡
관련역사_설명 베토벤의 전원교향곡
관련종_설명 탁란
관련정보
관련 정보
sameAs





















rdfs_seeAlso




dbpedia_hasPhotoCollection
기타정보
기타
no_soar 비상시 날개가 가늘고 길게 보인다.
no_genericName Accipiter
생태특징 주로 평지나 낮은 언덕 또는 농가 부근에 있는 침엽수림이나 활엽수림에서 지내며, 높은 산의 우거진 숲에서도 볼 수 있다. 둥지는 참나무나 밤나무 등의 나뭇가지에 만들며 안에 나뭇잎을 깐다. 알을 낳는 시기는 5월경이며 짝짓기 후 3~5개 정도의 알을 낳는다. 중국과 한국에서 주로 번식하는 여름 철새다.
no_altitude 평균 1500~2000m
no_christenedYear 1821
타입
no_averageSpeed 30~40km
no_hasThumbnail
no_writer


일반특징 암컷과 수컷 모두 머리꼭대기 뒷부분부터 윗꼬리덮깃까지 청색을 띤 어두운 회색이다. 눈앞과 귀 깃은 회색이며, 턱밑과 턱 아래 부위는 크림색을 띤 흰색이다. 가슴과 배는 회색을 띤 녹슨 듯한 붉은색이며 아랫배, 아랫꼬리덮깃은 흰색이다. 꼬리는 각진 모양으로 어두운 회색을 띤 갈색이며 5가닥의 어두운 갈색 띠가 있다. 부리는 푸른색을 띤 검은색이며 다리는 황색이다.
foaf_depiction
no_christenerName Horsfield
no_hasVideo
no_specificEpithet soloensis
no_reviewer
label Chinese Sparrowhawk@en
붉은배새매@ko